본문 바로가기
일상/돈 되는 정보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및 자격

by 쭈니형! 2020. 7. 5.

훈련비를 지원받으면서 원하는 직업훈련을 배울수 있는 국민내일배움카드...  오늘은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및 자격, 비용 등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국민내일배움카드란?

 

간단히 말씀드리면, 고용노동부에서 취업을 장려하기 위해서 교육훈련비 및 학원 수강비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출처 : 고용노동부

 

단순히 취업뿐만 아니라...  현재 재직중인 직장인들도 자기개발 및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기에 많은 도움이 되는 제도인데...

 

기존엔 실업자, 재직자로 구분되어 있었지만, 특수형태근로자나 자영업자등 변화된 노동시장에 맞지 않는다고 여겨 올해  2020년도부터는 국민내일배움카드 하나로 통합되다보니.

 

구직중에도, 재직중에도 계속 쓸수 있고, 자영업자나 프리랜서, 주부 등도 쉽게 발급받을수 있습니다.

 

또한 금액도 기존에 200~300만원까지 지원되던걸.. 300~500만원으로 상향됐으며, 기간도 5년으로 늘어났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국민내일배움카드는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만 아래 몇가지 조건에 해당되는분은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1. 보험설계사처럼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경우 월급이 300만원 이상인분.

 

2. 대기업에 근무하시는 월급이 300만원 이상인분( 45세 미만 )

 

3. 자영업자의 경우 연 매출 1억 5천 이상인분.

 

4. 공무원 및 사립학교 교직원.

 

5. 대학교 졸업예정자 이외의 재학생.

 

출처 : 고용노동부

 

 국민내일배움카드 교육과정

 

인기있는 교육과정을 보면

 

1. 바리스타

2. 요양보호사

3. 컴퓨터

4. 제빵

5. 제과

6. 포토샵

7. 지게차

8. 영어

9. 미용

10. 회계

 

등이 인기있으며.. 그 외 드론을 비롯해 정말 많은 교육들을 다양하게 있습니다. 교육과정은 전문훈련기관 또는 온라인중 선택하셔서 배우시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비용

 

100% 다 지원해주는게 아니라 자부담금이 있는데.. 취업률이 높은 직종일수록 자부담금이 적어지고, 반대로 취업률이 낮은 직종일수록 자부담금이 높아집니다.

 

자부담 비율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취업률 70%이상 60~70% 50~60% 40~50% 40%미만
근로장려금 수급자 7.5% 12.5% 17.5% 22.5% 27.5%
일반 훈련생 15% 25% 35% 45% 55%
취성패 2유형 15% 25% 30% 40% 50%
취성패 1유형 0% 0% 0% 0% 20%

 

그리고 국가기관 전략산업직종 및 일부과정은 전액 지원해줍니다. ( 일부과정으로는 4차산업혁명 인력양성, 일반고 특화, 과정평가형과정자격과정 등등이 있습니다. )

 

또한 고용노동부에서 지역별로 학원의 취업률을 공개하고, 기준이상의 학원은 자부담비를 더 낮춰주는 제도로 시행되기 때문에.. 교육의 질은 크게 떨어지지 않을꺼라 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신청은 고용센터에서도 되지만, 온라인으로도 가능합니다. ( 스마트폰은 안됩니다. )

 

온라인 신청방법으로는

인터넷으로  고용노동부 HRD-Net 검색후 접속하셔서  로그인후 메인화면에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을 클릭후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중간에 동영상 시청이 있는데 번거롭지만 반드시 시청하셔야 합니다. 10가지 챕터라 대략 15~20분정도 소요됩니다. )

 

 

 마치며..

 

요근래 계속해서 복지관련해서 포스팅을 하고 있는데.. 정말 많습니다. 이렇게 많을수가 없습니다.  

 

비록 저경우 해당되는게 단 한개도 없어서 너무 억울하긴한데.. 그래도 해당되시는분들은 많은 복지 누리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기까지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및 조건 관련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화이팅 하세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