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돈 되는 정보

재난적 의료비 지원 대상 및 신청방법

by 쭈니형! 2020. 6. 24.

평범한 일상생활 속에서 예고없이 사고를 당해 입원했거나, 암 또는 중증질환으로 인해 개인이 부담해야 되는 지출이 클 경우...  정부에서는 이걸 재난으로 보고 의료비를 지원해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걸 재난적 의료비 지원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재난적 의료비 지원 관련해서 대상 및 신청방법등 많은 분들이 혜택을 볼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난적 의료비 지원 ( 내용 )

 

지원해주는 내용으로는

각 질환별로 연간 본인부담 의료비.. 즉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의료비의 50%를 지원해주는데. 입원 및 외래 ( 통원 ) 진료를 합해서 180일간의 의료비를 지원해주며, 연간 최대 2천만원까지 지원받을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점은 횟수제한이 없다는점인데..

 

쉽게 말해서 올해 2천만원을 보장받아도 내년에 또 신청이 가능하며, 만약 의료비가 너무 많이 나와서 더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개별 심사를 통해서 최대 1천만원까지 추가로 더 지원받을수 있습니다.

 

 

제외되는 항목으로는

다이어트나 미용, 성형수술은 보장되지 않으며, 한방생약, 요양병원, 특실 또는 1인실, 다빈치로봇수술, 도수치료, 건강검진등이 있습니다.

 

또한 개인 민간보험(실비)이나 국가, 지방자치 단체에서 지원하는 의료비 지원금을 받은 경우에도 중복해서 받을수 있습니다. ( 타 의료비에서 받은 금액을 제외하고 나머지 금액에서 재난적 의료비 지원을 받을수 있습니다. )

 

 

 재난적 의료비 지원 ( 대상 )

 

재외국인과 외국국적을 가지신분을 제외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그 대상이 될수 있는데..

 

2018.01.01이후 모든 질환으로 인한 입원 환자 및 중증질환으로 외래 진료를 받은분이 그 대상이 될수 있습니다.

중증질환이란?
암이나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희귀질환, 중증난치질환, 중증화상질환이 중증질환에 해당됩니다.

 

 

선정기준으로는

기준중위소득 100%이하(소득하위 50%) 에게 의료비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국민건강 홈페이지

예를 들어... 가장 하단에 있는 기준준위소득 100%에 해당되는 1인가구의 경우 직장 가입자의 월 보험료가 60.860원 이하, 본인부담의료비가 310만원 초과했을때 지원대상입니다. 

 

또는 가장 상위에 있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의 경우 보험료 상관없이 본인부담의료비가 100만원 넘어갈때 지원대상입니다. 

 

 

단.. 소득하위 50%에 해당된다 하더라도 가족중에 건물, 토지, 주택등의 재산 과표 합산금액이 총 5억 4천만원을 넘는경우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소득이나 재산, 질환 특성이 기준을 초과하거나 못 미친다고 하더라도 개별 심사 제도를 통해서 지원받을수 있으므로 국민건강보험에 꼭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재난적 의료비 지원 ( 신청방법 )

 

환자나 대리인이 퇴원후 180일 이내에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서류에는 공통서류와 추가 구비서류가 있는데..

 

공통서류는 

1. 신청서

2. 진단서

3. 입퇴원 확인서

4. 진료비 영수증

5. 통장사본

6. 가족관계 증명서

7. 개인정보 동의서

 

추가서류에는  민간보험( 실비 ) 에 가입하셔서 의료비를 지원받은 경우에는 민간보험( 실비 ) 가입서류와 타의료비 지원금 수령내역서가 필요합니다.

 

* 구비서류 다운받는 위치는 아래 이미지를 보면서 확인하겠습니다.

 

출처 :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1.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한다.

2. 우측 메뉴 서식자료실을 클릭한다

3. 재난적 의료비를 검색한다.

 

그럼 지급신청서부터 이의신청서까지 다운받을수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갑작스런 사고로 인해 의료비 지출이 클 경우 정부에서 의료비 지원을 받을수 있는 재난적 의료비 지원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싶다면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나 보건복지 상담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재난적 의료비 지원 대상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다들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