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돈 되는 정보

보건소 무료 혜택 총정리!

by 쭈니형! 2020. 6. 26.

흔히 보건소라고 하면 단순히 예방접종이나 건강검진만 되는줄 아시는분이 많은데... 

 

요즘은 이 이외에도 다양한 무료 혜택을 받을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손해보지말고 다들 무료로 혜택 많이 받아보시라고 보건소 무료 혜택 총정리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 무료 혜택 총정리!

 

1. 보건소 산전검사

소중한 생명의 건강한 탄생을 위해서 보건서에서는 임신전부터 출산후까지  다양한 혜택을 무료로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산전검사의 경우 임신전 또는 임신 12주 이전에 전에 부부가 방문할경우... 소변검사, 간기능검사, 빈혈등 총 20개 항목의 검사를 무료로 받을수 있으며..

 

임신 16주에서 28주 사이에는 기형아 검사를 무료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신 24주에서 28주 사이에는 임신성 당뇨검사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이외에도 태아의 건강을 위해 검증된 엽산제와 철분제도 무료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 지역이나 구에 따라 보장해주는 내용이 다르니.. 방문전에 보건소 연락하셔서 어떤 검사를 지원해주는지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2. 보건소 치매검사 

치매의 경우 조기에 발견하면 최대한 진행을 늦출수 있기에 검사받는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허나 그 비용이 몇십만원을 넘어가다보니 민간보험( 실비 )이 없는 어르신의 경우 그 비용이 부담스러울수밖에 없는데..

 

보건소에서는 그 치매검사를 무료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검사후 치매가 의심된다면.. 치매안심센터와 연계된 병원에서 또 무료로 진단검사를 받을수 있습니다.

 

만약 치매가 진행된 경우에는.. 감별검사까지 저렴한 비용으로 지원받을수 있습니다.

 

 

3. 보건소 금연클리닉 

기본적으로 일산화탄소, 니코틴 의존도 검사등을 무료검진을 통해서 전문가와 상담을 받을수 있습니다.

 

청소년부터 어르신까지 지원이 다되며, 보통 6개월동안 9번의 상담이 진행되며 상황에 따라 그 이상의 상담도 가능합니다.

 

상담뿐만 아니라 니코틴 보조제와 금연치료제까지 지원되며, 금연에 성공한다면 기념품까지 제공한다고 하니.. 금연을 생각하시는분이라면 한번쯤 방문해보시는게 좋을듯합니다. 

 

 

4. 보건소 인바디검사 

대부분이 인바디검사에 대해서는 알고 계시겠지만.. 간략하게 요약하면 내 몸무게 중에서 근육이 얼마나 되는지? 비만 정도는 어떤지? 에 대해서 검사하는걸 인바디검사라고 하는데.. 보건소에서는 이걸 무료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것 역시 지역이나 구에 따라 다를수 있으므로 방문전 보건소에 미리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5. 보건소 예방접종 

보건소하면 가장 많이 떠오르는 단어인.. 예방접종

 

영유아 아이들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결핵, b형간염, 파상풍등 총 17종을 무료로 예방접종을 받을수 있습니다. 또한 만65세 어르신들을 위해서 저렴한 비용으로 b형간염, 장티푸스등 예방접종도 있다고 합니다.

 

 

6. 한방진료와 치과진료 

한방진료의 경우 기본적으로 침치료와 부황치료가 가능하며, 치과진료는 충치와 잇몸치료, 치아발치,구강검진등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마치며.. 

 

누차 말씀드리지만..  지역이나 구에 따라 검사나 프로그램 비용등이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방문전에 반드시 지역 보건소 홈페이지 확인하시거나 또는 미리 연락하셔서 문의하시는게 가장 좋을듯 합니다.

 

제 글이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오늘 하루도 다들 화이팅 하세여!!

 

여기까지 보건소 무료 혜택 총정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일상 > 돈 되는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 산정특례 혜택!  (18) 2020.06.28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16) 2020.06.27
긴급복지 지원제도 신청 및 대상  (6) 2020.06.25
재난적 의료비 지원 대상 및 신청방법  (26) 2020.06.24
육아휴직 급여신청  (16) 2020.06.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