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커피찌꺼기 활용법 이게 꿀팁이다!

by 쭈니형! 2020. 5. 16.

오늘도 따뜻하고 향 좋은 커피한잔으로 하루를 시작하셨나여? 

 

현재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먹는것이 이제는 밥이 아닌 커피라는 말이 있을정도로 한국인들의 커피사랑은 대단합니다. 저 역시 시대의 흐름에 발 맞춰 과할정도로 많이 먹는데..

 

향과 맛으로 마신다는 커피..

 

집에서 먹다보면 한번쯤 "찌꺼기를 활용하는 방법이 없을까?" 라고 생각해보신적 있으신가여..

 

오늘은 그런분들을 위한 또는 커피전문점에서 공짜로 얻어올수 있는 커피찌꺼기를 실생활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활용방법

 

1. 방향제 및 탈취제 

커피의 셀룰로오스성분이 악취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므로, 잘 말린 커피찌꺼기는 습기제거뿐만 아니라 천연탈취제로써 나쁜 냄새는 없애주고, 커피향이 은은하게 퍼져 방향제로도 활용하기 좋습니다.

 

사용방법으로는 잘 말린 커피 가루를 일회용 다시팩에 소분화해서 사용 하시면 됩니다. 

 

커피찌꺼기 말리는 방법

말리지 않고 사용하면 곰팡이가 생기므로 반드시 말려서 사용해야되는데. 하루정도 햇빛이나 바람이 부는곳에 두시거나 좀더 빠르게 말리고 싶다면 전자렌지에 2분씩 2번 돌려주면 됩니다

 

전자렌지의 경우 빨리 마르고 동시에 전자렌지의 안의 음식 냄새까지 잡을수 있으므로 적극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2. 식물비료 

커피찌꺼기는 질소,인 성분이 있어 식물성장에 도움이 되는 유기물의 성분이 많이 남아있으므로, 비료로 사용하면 양질의 영양분을 공급할수 있어 무척이나 좋습니다.

 

사용방법으로는 1(커피) : 9(흙) 비율로 섞어주시는게 좋으며, 커피찌꺼기의 비율이 높으면 곰팡이가 생길수 있으므로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3. 각질제거 

잘 말린 커피찌꺼기 2스푼과 코코넛 오일이나 바디오일을 적당히 섞어 손이나 발꿈치에 스크랩제로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입자가 아무래도 거칠기 때문에 얼굴은 피하시는게 좋고, 커피입자가 세면대 곳곳에 남아있기 때문에 뒷정리가 귀찮으신분이라면 비추천하는 방법입니다.


4. 기름기제거 

커피의 지방성분이 기름기를 녹여주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이므로 기름기 제거하는데 활용하기 좋습니다.

 

사용방법은 기름기 많은 후라이팬에 일정량의 커피찌꺼기를 뿌려주신후 키친타올로 닦아내고,  뜨꺼운 물로 행궈주시면 됩니다.

 

찌꺼기가 하수도 막힘의 원인이 될수도 있으므로, 물로 행궈주기전에 키친타올로 잘 정리하셔서 일반쓰레기로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이 과정이 싫으신분이라면 당연히 비추천하는 방법입니다.


5. 반찬통 냄새제거 

김치나 마늘등을 사용한 락앤락통의 경우 다른반찬을 넣기에는 기존의 김치나 마늘 냄새가 잘 빠지지 않아서 많이 고민이실텐데.

 

많은 양의 커피찌꺼기와 물을 섞어 뚜껑을 덮어둔후 2~3일이 지나면 깔끔하게 냄새를 잡아줄수 있습니다.


6. 벌레퇴치 

모든 벌레를 퇴치할수는 없지만 어느정도는 확실히 도움은 되는 방법으로, 쓰레기통 주위에 일정량의 커피찌꺼기를 놔두면 벌레꼬이는걸 막을수 있는데..

 

관리를 잘 못하면 커피찌꺼기에서도 벌레가 생길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그 외 재떨이 냄새 잡는용도로도 활용할수 있고, 녹을 제거하는데 활용할수 있는등 천의 얼굴을 가진 커피찌꺼기..

 

버리지 마시고 본인의 용도에 맞게 알뜰하게 재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