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돈 되는 정보

아이돌봄 서비스 총정리!!

by 쭈니형! 2020. 8. 16.

아이 및 보호자등 가족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과 양육친화적인 사회를 만들고자 나온 제도인 아이돌봄 서비스..

 

오늘은 그 아이돌봄 서비스의 내용과 신청방법등 아이돌봄 서비스 총정리 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돌봄 서비스

 

아이돌봄 서비스란?

 

맞벌이 상황으로 인해 양육공백이 발생한 만12세 이하 자녀를 둔 가정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찾아가 1:1로 안전하게 돌보는 돌봄서비스를 제공하여,

 

양육부담 경감 및 시설보육의 사각지대를 보완하고자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서비스의 내용으로는

 

시간제 서비스, 영아종일제 서비스, 질병감염 아동지원, 기관연계 서비스.. 총 4가지 형태로 서비스를 지원해주고 있으며 상세내용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시간제 서비스 

 

만3개월이상 만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찾아가 1:1로 안전하게 돌보는 서비스입니다. 야간, 공휴일 상관없이 원하는 시간대에 필요한만큼 이용할수 있습니다.

 

일반형 서비스와 종합형 서비스 두가지로 나뉘는데.. 학교 보육시설 등하원 및 준비물 보조, 부모들이 올때까지 보육, 놀이활동, 식사 및 간식챙겨주는게 두가지 서비스 공통점이고

 

종합형 서비스의 경우 가사서비스까지 제공합니다.

 

이용금액은 일반형은 시간당 9,890원 , 종합형은 시간당 12,860원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야간이나 휴일 할증은 물론 동시돌봄 할인도 있으니.. 

 

아이돌봄 서비스 홈페이지 접속하셔서 세부적인 내용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 영아종일제 서비스 

 

만3개월에서 만36개월 영아를 대상으로.. 이유식 먹이기, 젖병 소독, 기저귀, 목욕 등 영아돌봄에 관련된 모든 활동을 하며..

 

이용요금은 시간당 9,890원이며, 야간이나 휴일할증도 있습니다.

 

 

3. 질병감염 아동서비스 

 

만3개월에서 만12세사이의 아동이 질병 감염등의 불가피한 상황에 의해서 양육이 필요할경우 아이돌보미가 1:1로 안전하게 돌보는 서비스입니다.

 

대상 질병으로는 감기, 눈병, 구내염, 수족구병등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 2조에 정하고 있는 질병을 말하며..

 

이용요금은 시간당 11,860원으로 정부지원이 최대 50%까지 추가로 지원된다고 하니 이것 역시 아이돌봄 홈페이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기관연계 서비스 

 

만0세에서 만12세 이하 아동에 대한 돌봄 보조역활을 하는 아이돌보미 파견서비스입니다.

 

이용요금은 시간당 16,740원이며.. 주 돌봄 책임자는 따로 있고 오로지 보조 역활만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아이돌봄 서비스 신청방법

 

아이돌봄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정부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국민행복카드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국민행복카드발급 문의는 신용,체크카드 12개은행( 농협,우체국,우리,ibk기업,광주,경남,대구,부산,전북,제주,수협,sc제일) , 전용카드 6개은행 ( 농협,우체국,우리,광주,경남,ibk기업 ) , 롯데, 삼성에서 가능하며

 

삼성의 경우 보육료 결제기능은 미제공이라고 합니다.

 

 

국민행복카드가 준비되셨다면 그 이후는 간단합니다. 아이돌봄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후 서비스제공기관의 승인을 받아 정회원이 되면 이용할수 있습니다.

 

 마치며..

 

아이돌봄 서비스 4가지 유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본인한테 맞는게 무엇인지 확인해보고 추가 궁금하신부분은 아이돌봄 서비스 홈페이지 또는 1577-2514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기까지 아이돌봄 서비스 총정리 시간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