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돈 되는 정보

차상위계층 혜택 최신판!

by 쭈니형! 2020. 8. 20.

오늘은 차상위계층 혜택에 관련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안타깝게도 우리나라는 가만히 있는다고 알아서 지원해주지 않기때문에..

 

차상위계층 혜택 글 잘 읽어보시고 필요하신부분은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차상위계층 혜택

 

차상위계층이란?

 

소득이 최저생계비 이하지만, 재산이나 고정급여가 있고 자신이 부양할 가족이 있어서 기초생활보장 수급대상자 바로 위의 계층으로..  중위소득 50%이하에 해당되는 가구를 말합니다.

 

 

차상위계층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동통신요금 감면 

 

차상위계층은 기본감면 11,000원 및 통화료 35% 감면등 월 최대 21,500까지 감면될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통신사 문의하시거나 정부 24 또는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2. 통합문화이용권 

 

문화, 예술향휴, 국내여행, 체육시설들을 사용할수 있도록 통합문화이용권을 통해서 개인당 9만원을 지원합니다. 

 

신청방법은 주민센터 또는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3. 저소득층 에너지효율 개선 지원 

 

단열, 창호, 바닥시공, 고효율 보일러 교체지원, 냉방비 지원등 지방자치단체의 추천후 현장 실사를 거쳐 시공 및 물품지원이 필요한 가구에 지원합니다.

 

신청방법은 읍,면,동 주민센터나 기초 지자체를 방문후 신청가능합니다.

 

 

4. 양곡할인 지원 

 

정부양곡 구입시 할인가격으로 공급하며, 10kg에 50%정도 할인된 금액인 10,100원

 

신청방법은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후 신청가능합니다.

 

 

5. 평생교육바우처 

 

평생 교육기회를 가질수있도록 바우처를 지원해주는데.. 1인당 35만원 이내로 지원해줍니다. 

 

신청방법은 평생교육바우처 온라인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6. 자활근로기회를 제공 

 

시장진입형, 서비스형, 근로유지형에 원하시는 자활사업에 참여 가능하며..

 

보통 1일 5시간~8시간 근무, 주 5일, 급여 28,810원에서 60,110원까지 선택한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후 신청 가능합니다.

 

 

7. 보육료 지원 

 

일반 아동의 경우 월 10만원 지원 ( 4세 미만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

 

방학기간 종일제 보육을 실시한 경우에는 월 20만원을 이용일자에 따라 계산하여 지원해줍니다.

 

신청방법은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후 신청가능합니다.

 

 

8. 초중고 학생 교육정보화 지원 

 

가구당 pc지원 1대를 받을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통신비는 매월 17,600원 상당의 1회선을 무료로 이용할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주민센터 방문하시거나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9. 급식비 지원 

 

교육청에서 학교로 급식비를 지원하여, 대상자가 무료로 이용할수 있게끔 지원합니다.

 

신청방법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시거나 복지로에서 지원신청 가능합니다.

 

 

10.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 

 

 

4대보험이 가입되며,

급여는 68,720. 근무시간은 5시간에서 8시간 이내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시,군,구청 및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후 신청가능합니다.

 

 

11. 방과후 자유수강권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방과후 학교프로그램을 수강한 경우 연간 60만원 이내로 지원 가능합니다. ( 반드시 방과후 학교프로그램 수강할때만 가능합니다. )

 

신청방법은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 및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서 가입가능합니다. 

 

 

 마치며..

 

총 56개의 혜택이라고 복지로에서 나왔는데.. 너무 많은 내용이다보니 다음 포스팅에 올리겠습니다.

 

혹시 그전에 궁금하신분들은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 다시 한번더 말씀드리지만, 복지는 신청하지 않으면 받기 어렵습니다. 원하시는부분은 반드시 신청후 지원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기까지 차상위계층 혜택 총정리!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