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돈 되는 정보

이사비용 지원하는 지역 총정리!

by 쭈니형! 2021. 2. 2.

오늘은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몇십만원 상당의 이상비용을 지원해주는 지역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글 잘 읽어보시고,

 

내가 거주하는 지역에 이사비용을 지원해준다면... 꼭 신청하셔서 지원받으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까페나 댓글등을 확인해보니 이사비용도 예산을 소진하면 지원이 안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문의처도 남겨놓을테니 꼭 먼저 연락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이사비용 지원하는 지역

 

1. 경기도 31개 시군 

 

언제부터인지 우리나라 복지는 경기도에서 시작하고 경기도에서 끝나는거 같은 기분입니다.  이상비용 역시 경기도만 유일하게 31개 시군 모두 다 지급합니다.

 

부동산 중개보수 지원사업이라고.. 매매 또는 전월세 임대시 발생하는 부동산 중개수수료를 최대 30만원 한도내에서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작년에는 1억원이하 계약건만 해당되었으나, 올해는 2억원이하 계약건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청은 시군청 부동산 담당부서를 통해서 쉽게 해결되며, 문의는 031-120 으로 하시면 됩니다. ( 서류는 어차피 관공서가기 때문에 현장에서 다 발급하면 되고 신분증, 통장사본만 지참하시면 됩니다. )

 

 

2. 서울 

 

① 중랑구

 

중랑구에 거주하는 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장애인 1급~3급, 소년소녀 가장이 지원받을수 있으며

 

7500만원이하 전세, 월세 중개수수료를 지원해주는데.. 다른지역과 달리 매매는 지원이 안된다고 합니다. 또한 서울시에서 50%, 공인중개사협회에서 50%를 지원한다고 하니  100% 무료 지원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신청은 전입신고 할때 동주민센터에서 알아서 해준다고는 하는데.. 그래도 혹시 모르니 계약전에 꼭 주민센터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② 광진구

 

기초생활수급자, 만 65세이상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이 지원 가능한 대상이며, 추가로 국가유공자, 북한이탈주민, 장애인중 의료수급대상자도 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

 

7,500만원 이하 거래서 중개수수료를 무료 또는 50%감면으로 지원한다고 합니다.  문의처는 부동산 정보과라고 하는데 전화번호가 02 - 450 - 이렇게만 나오더라구여 공석인지 모르겠는데

 

광진구청 전화하셔서 부동산 정보과로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③ 강동구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 가족 , 홀몸어르신등이 신청가능하며.. 1억원이하 주택 임대차 계약시 한가구당 최대 30만원까지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주민센터에 전입신고할때 신청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이 역시 강동구청 부동산 정보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3. 부산 동구 

 

복지관련한 내용을 많이 적다보니, 부산은 항상 제외라서 부산 자부심도 없어지고, 큰 기대도 안하고 그냥 찾아봤었는데 있더라구여 

 

65세이상, 독거노인, 기초생활수급자, 국가유공자, 5.18관련자, 의사상자중 의료급여 대상자들이 신청가능하며, 지원내용으로는 "5천만원이하 주택을 매매 및 임대할때 무료 중계"를 해준다고 합니다. 

 

단!! 사랑나눔 중개업소를 통해서만 신청가능하므로, 아래 이미지 확인해보시고 문의하시는게 좋을듯합니다.

 

출처 : 부산 동구청 홈페이지

 

참고로 동구청 홈페이지를 보니 설날맞이 하나의 이벤트를 진행하더라구여  

 

지원내용으로는 5만원 현대백화점 상품권 5명, bbq 왕갈비치킨 25명, 롯데리아 불고기버거세트 35명.. 총 65명에게 경품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신청방법은 간단합니다.

 

2월 14일까지 카카오톡 실행 → 부산동구청 검색 → 채널추가 선택 → 멤버쉽 작성제출

 

당첨자 발표는 2월 15일 이라고 합니다. 아무쪼록 이 글을 보시는분들은 좋은 기운 받아서 꼭 당첨되시기 바랍니다. 제가 부산사람이다보니 이사비용이랑은 무관하지만 뭐라도 하나 도움이 되었으면 좋을듯해서 이벤트까지 적어봤습니다. 

 

꼭 당첨되세여!!

 

 

4. 안동시 

 

귀농인 이사비용이라고..  귀농귀촌인들에게 가구당 최대 50만원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단! 도시지역에서 1년이상 거주하다가 농촌지역으로 전입한 2명이상의 가정으로 실제로 농업에 종사해야만 지원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청 및 문의는 주소지 읍면동사무소를 통해서 하시면 되고, 한가지 주의하실게 "지원금 수령후 5년이내 타지역으로 이전한 경우, 지원금 수령후 1년이내  농업경영체등록증을 제출하지 않는다면 지원해준 금액 회수당한다고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5. 군산시 

 

기초생활수급자중 독거노인, 심한장애를 가진 독거가구를 대상으로 한가구당 최대 50만원까지 이사비를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홈페이지에 특별히 첨부파일도 없고, 대충 적어놔서 일단 거주지 읍면동사무소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6. 김포시 

 

기초생활수급자로 선정된 생계,의료수급가정이 대상이며.. 2년간 1회 30만원 이사비용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읍면동 복지센터 통해서 신청 및 문의하시면 됩니다. 

 

 

이외에도 의성군, 청양군등 일부 지역에서 귀농할때 대부분 이사비용을 지원하더라구여. 귀농하시는분이라면 꼭 시군구청 홈페이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검색창에 이사비, 이사비용, 귀농등으로 검색하시면 이사비용 관련한 내용나올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글을 다 적고, 막 확인해보니 역시 전 부산사람 맞네여 ㅎㅎ 

 

쓸데없이 이벤트까지도 찾아서 다 적었네여.. 심지어 다른 지역이랑 적은 느낌도 다르고, 유일하게 담당자에게 전화할수 있도록 이미지도 넣고 ㅎㅎ

 

뭐 어찌됐든 여기까지 이사비용 지원해주는 지역을 알아봤습니다. 솔직히 적다보니 내용도 많고 찾기도 점점 힘들어지고 해서 더 안적었는데.. 

 

혹 이사가실때 시군구청 홈페이지 꼭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