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돈 되는 정보

출산 지원금 지역별 혜택!

by 쭈니형! 2021. 1. 30.

출산률은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다보니, 정부 및 각 지자체별로 출산 지원금, 출산 장려금등 자녀를 출산할때마다 일정금액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2021년도 기준으로 출산 지원금을 크게 지급되는 몇군데를 알아보고, 내가 거주하는곳은 얼마를 받을수 있는지 쉽게 확인가능한 방법을 오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산 지원금 크게 지원하는 곳 

 

출산 지원금은 원래부터 있었던 제도였으나,  최근 각 지자체별로 경쟁적으로 지원금을 늘리고 있어 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아볼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이슈가 되는곳 몇군데만 적어보고, 내가 거주하는곳은 얼마를 지원해주는지 알아보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창원시 

 

뉴스기사를 보고 깜짝 놀랬던 곳인데.. 최대 1억까지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아직 보건복지부 승인과 조례제정단계가 남아있어 확정된건 아닌데..

 

내용을 확인해보면 

 

창원 결혼 드림론이라고  1억을 대출했을때

 

첫째를 낳으면 이자 면제

둘째를 낳으면 대출원금 30%탕감

셋째를 낳으면 전액을 탕감

 

정말 대박이네여.. 아직 확정된건 아니라고 하는데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여.  이외에도 창원시 홈페이지 들어가보면 출산혜택으로 현물부터 현금까지 각종  지원되는게 많으니 창원분들은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창원시의 경우 2022년도부터 창원특례시가 되는데..  인구가 100만명이 안되면 그 자격이 박탈된다고 합니다. 현재 창원시 인구가 103만명정도라서 아슬아슬하므로 어떻게든 인구감소를 막고자 이렇게 큰 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2. 허경영 서울시장 후보?

 

창원시 결혼드림론 관련해서 다른 블로그에 적은적이 있었는데..  몇일후에 허경영 서울시장 후보 공약을 보고 아~ 창원시 출산장려금 내용을 미리 말한분이 있었구나 라는 생각에 잠시 적어봅니다.

 

현재 쭈니형 블로그에도 허경영 후보 공약 적은적이 있지만,

 

서울시장이 되면 결혼시 1억, 아이 출산하면 5천만원, 자녀가 10살될때까지 전업주부수당 월 100만원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심지어 미혼자에게 매월 20만원의 연애수당도 지급해준다고 하는데

 

창원시는 1억, 허경영 후보는 출산장려금 및 전업주부수당 합치면 대략 그럴듯해보여서 적어봤습니다. ㅎㅎ

 

 

3. 충북 제천시 

 

5천만원이상 주택자금 대출이 있는 가정에서 아이를 출산하면 

 

첫째 150만원

둘째 1,000만원

셋째 4,000만원

 

총 5,150만원의 빚을 대신 갚아주는 방식으로 지원금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출산축하금으로 100~300만원, 양육지워금 10~20만원등 각종 혜택이 많으므로 

 

제천시 홈페이지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인천 강화 최대 1,300만원, 전남 고흥, 경북 성주등 각종 지역에서 많은 지원금을 앞다투어 내놓고 있느니.. 거주하는 지역 시군구청 홈페이지 꼭 참고하시기 바라며,

 

아래에는 간단하게 출산 장려금 확인하는 방법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거주하는 지역 출산 장려금 알아보는 방법

 

검색창에 "우리동네 출산축하금" 검색후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나옵니다.  하단에 거주지역 및 몇번째 아이인지를 선택하시면 

 

지자체 지원금, 시도 지원금, 정부 지원금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출처 : 우리동네 출산축하금 홈페이지

 

단!!  2020년도 최신정보 업데이트라고 되어 있더라구여. 아직 2021년는 안나와서 참고만 하시고, 꼭 시군구청 홈페이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혹시나 홈페이지 접속후 찾기 어려운분이 있을까봐 간략하게 설명드리면

 

시군구청 홈페이지 접속 → 검색창에 출산 장려금 또는 출산 지원금 으로 검색 → 뉴스기사부터 웹사이트 확인까지 쉽게  가능합니다. 

 

 

 마치며..

 

각 지역마다 출산 장려금, 출산 지원금등 각종 지원을 앞다투어 내놓고 있기때문에.. 해당되시는분은 필히 시군구청 홈페이지 접속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복지는 무조건 신청해야만 가능합니다.

 

받을수 있는건 하나라도 놓치지마시고, 다 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