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돈 되는 정보

건설근로자 결혼 출산 지원금 신청 방법!

by 쭈니형! 2021. 1. 29.

건설근로자 대상으로 결혼 지원금 50만원, 출산 지원금 최대 70만원, 유산 위로금 30만원등 일정금액을 지원해주는 건설근로자 결혼 출산 지원금 신청방법 및  자격 조건 관련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글 읽어보시고 조건에 해당되시는분은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건설근로자 결혼 출산 지원금 자격 조건

 

우선 신청기간은 연중 신청가능하나, 예산소진시 마감된다고 하니.. 글 읽어보시고 조건에 해당되신다면 서둘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결혼, 출산 지원금 신청자격 

 

신청서 접수일 기준으로 2년이내 결혼, 출산한 가정이 그대상으로.. 기준 퇴직공제 적립일수가 총 252일 이상이어야 하며, 1년이내 100일 이상 적립된 국내외 건설 근로자가 신청 가능합니다.

 

단! 여성근로자 본인이 신청할 경우..  기준 퇴직공제 적립일수는 252일 이상이며, 2년이내 100일 이상 적립되어야 합니다. 

 

 

지원금액은 

 

● 결혼 지원금 50만원

● 출산 지원금은 첫째 30만원, 둘째 40만원, 셋째 50만원, 넷째 60만원, 다섯째 이상은 70만원을 지원합니다. 

 

 

2. 유산 위로금 신청자격 

 

신청서 접수일 기준으로 2년이내 유산 또는 사산한 자로, 기준 퇴직공제 적립일수가 총 252일 이상이어야 하며, 2년이내 100일이상 적립된 국내외 건설 근로자가 신청 가능합니다. 

 

인공임신중절에 의한 유산 및 사산도 지원가능하다고 합니다. ( 모자보건법 제 14조에 따라 특정 조건에 해당된다면 지원 가능하다고 합니다. )

 

지원금액은 30만원 입니다.

 

 

 신청방법 및 주의사항

 

신청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우선 인터넷으로는

 

검색창에 "건설근로자 하나로 서비스" 접속하시면,  메인 화면 좌측에 결혼 출산 장려금 신청이라고 있습니다. 클릭후 가장 하단에 신청 바로가기 신청하시면 됩니다. ( 신청서 양식도 다 있으므로 쉽고 편하게 신청 가능합니다. )

 

 

방문신청은

 

공제회 지사 및 센터에 방문하시거나 우편으로 등기 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점은 1666 - 1122 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몇가지 주의하실 부분이 있습니다. 

 

1. 퇴직공제금 청구자 또는 청구중인 자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2. 결혼 지원금은 최초 1회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3. 결혼 지원금과 출산 지원금은 중복 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건 반가운 소식이네여 

 

4. 부부 모두가 건설근로자로 피공제자에 등록되어 있다면 1인만 신청가능합니다. 

 

5. 유산 위로금은 여성근로자 본인만 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 

 

 

  마치며..

 

앞서 말했다시피 연중 신청 가능하나 예산 소진시 마감되므로, 조건에 해당된다면 서둘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제 글을 한번 훓어보시면 아시겠지만, 복지 꽤 많이 적다보니 대충 감이 오던데..  저렇게 예산 소진시라고 적혀있을때 대부분 일찍 끝나는 그런게 있더라구여 

 

아무쪼록 조건에 해당되신다면 건설근로자 결혼 출산 장려금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