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

열사병 증상 및 응급처치

by 쭈니형! 2020. 7. 28.

보통 장마가 끝나면 폭염이 시작합니다. 이때 가장 무서운 질병이 열사병인데.. 자칫 잘못되면 목숨까지 잃을수 있기때문에 더욱 주의를 기울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열사병 증상 및 응급처치 관련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열사병 증상

 

열사병이란?

 

과도하게 높은 고온환경이나 더운환경에서 장기간 작업 또는 운동을 했을때 고체온 상태가 되는 신체이상을 말합니다. 직사광선에 장기간 노출됐을때 생기는 일사병과는 다른 질병입니다.

 

사망률 또한 30%이며, 골든타임을 놓친다면 100%에 가까운 위험한 온열질환인데..

 

 

그 증상으로는

 

두통, 어지러움, 구역질, 경련 등이 나타나면서 점점 의식을 잃게 되고 피부는 건조하여 땀조차 나지 않습니다. 

 

땀이 나지 않기때문에 주위에서도 그 증상을 알아채기 어렵다는 점이 영유아와 고령층이 주로 열사병이 걸리는 이유입니다. 

 

 

 열사병 응급처치

 

열사병의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현장에서 바로 할수 있는 응급처치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간단한 응급처치 방법을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원한 곳으로 이동 

 

열사병에서 가장 중요한건 체온입니다. 최대한 빠르게 체온을 낮춰져야 하므로.. 증상이 보인다면 신속하고 시원한 그늘로 옮기는게 좋습니다.

 

 

2. 탈의와 냉각 

 

뜨거워진 옷을 벗기고, 시원한 수건이나 선풍기등으로 체온을 낮춰주는게 중요합니다.

 

특히 얼음주머니가 있다고 한다면.. 겨드랑이나 서혜부쪽으로 얼음주머니를 대어 혈액을 차갑게 낮춰주는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3. 수분 공급 

 

차가운 물 또는 음료를 섭취할 경우 표면의 열을 빼앗아 가기 때문에 수분 공급이 중요합니다. 

 

단!! 의식이 없는 경우 물이 기도를 막아 호흡곤란의 원인이 될수 있으므로 절대로 물을 먹여서는 안됩니다. 

 

 

위 내용보다 우선해야될것은 "119 또는 의료기관으로 연락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잊지마시고 증상이 보인다면 먼저 의료기관을 부른후 응급처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열사병 예방수칙

 

1. 충분한 수분 섭취

 

폭염이 계속되면 평소보다 많은 땀을 흘리기 되므로.. 평소보다 많은 수분을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2. 충분한 휴식 및 야외할동 자제

 

오전 12시부터 5시까지 가장 무더운 날씨이므로 야외외출을 자제하시고..  충분한 휴식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마치며..

 

무더운 여름.. 다들 몸 건강하게 재밌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기까지 열사병 증상 및 응급처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일상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쯔쯔가무시 증상 및 예방법!  (8) 2020.09.01
강아지 열사병 증상 및 예방  (20) 2020.07.28
냉방병 증상 및 치료  (32) 2020.07.22
요로결석 증상 및 통증 원인  (20) 2020.07.03
미더덕 효능 및 부작용  (16) 2020.05.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