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돈 되는 정보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신청방법!

by 쭈니형! 2020. 11. 1.

요즘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이라는 글 또는 광고가 종종 보이더라구여. 그래서 알아봤는데 청각장애인으로 등록될 경우 5년에 1번 보청기 구매비용의 일부를 지원받을수 있더라구여

 

그래서 오늘은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대상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왜 요즘 보청기 광고가 많이 나오나싶었는데..

 

보청기 제품별 가격고시제라고, 2015년부터 기존 34만원에서 131만원으로 보청기 급여기준금액이 상향되다보니  일부 업체에서 저가형 제품을 가격을 높여 판매하는등 문제가 많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칼을 뺀셈인거죠.. 9월1일부터 고시목록에 해당하는 제품에 한해서만 급여 적용이 가능하도록 개선되다보니 각 업체에서 이렇게 많이 광고를 하는듯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성능이 검증된 좋은 제품을 지원받게 되어서 다행인셈이지여. 

 

 

우선 보청기 보조금 지원을 받을수 있는 대상은 청각장애로 장애등급을 받으신 청각장애 복지카드 소지자에 한해서 지원이 되며, 그룹별로 지원내용이 조금씩 다릅니다.

 

1.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초기지급으로 111만원을 지원받고, 후기지급으로 20만원을 지원받습니다. 즉 최대 131만원까지 지원되며, 한쪽만 지원됩니다.

 

단! 후기지급 20만원의 경우 보청기 구매 2년이후부터 연 5만원씩 4년에 걸쳐 지원 받습니다.

 

 

2. 일반건강보험대상자 

 

초기지급으로 99만 9천원을 지원받고, 후기지급으로 18만원을 지급받는등 최대 117만 9천원까지 지원되며, 한쪽만 지원됩니다.

 

이 역시 후기지급 18만원의 경우 보청기 구매 2년이후부터 연 4만 5천원씩 4년에 걸쳐 지원받습니다.

 

 

3. 15세 미만 

 

아래 4가지 요건에 다 충족되시는분은 양쪽다 지원되므로 최대 262만원까지 지원됩니다. 

 

① 양쪽 청력이 80db 미만

② 양쪽 어음명료도 50%이상

③ 양쪽 어음명료도 차이 20%이하

④ 양쪽 순음청력역치 차이 15db이하

 

 

참!! 보청기 지원사업의 경우 다소 시간이 걸릴수 있다고 합니다. 

 

다시 한번 더 정리하면 청각장애 2급에서 6급까지 복지카드를 소지하신분에 한하여, 5년에 1번 보청기 구입비를 지원받을수 있으며, 나이에 제한없이 보청기 지원을 받을수 있습니다.

 

또한 보청기 정부지원 혜택을 먼저 신청하고 절차에 따라 진행후 보청기를 구매해야만 지원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우선 청각장애인 등록을 먼저하시고, 보청기 국가보조금 신청하시면 됩니다.

 

1. 청각장애인 등록 

 

①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하셔서 장애진단 의뢰서를 발급받은후( 일반 건강보험가입자는 생략 가능 )

 

② 이비인후과를 방문해 청력검사 및 ABR( 청성뇌간반응 ) 등 장애등급 판정 및 진단서를 발급받으시고,

 

③ 다시 읍,면,동사무소에 방문해 진단서, 신분증사본, 증명사진을 제출후 국민연금보험공단에서 결과를 통보할때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보통 40일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2. 보청기 국가보조금 신청 

 

① 복지카드 지참하여 이비인후과 방문하셔서 보청기 처방전을 발급받습니다.

 

② 보청기 구매후 보청기 구매 세금계산서, 보조 기기 급여비 지급청구서, 보청기 구매 표준계약서를 발급받습니다.

 

③ 보청기 구매 한달후에 보청기와 위 3가지 서류를 지참하여 이비인후과를 방문후 검수확인서를 발급받습니다.

 

④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방문하여 위 서류 제출후 보조금을 청구합니다.

 

후기 적합 관리비는 구매 2년이후부터 1년에 한번씩 최대 4회 청구하면 되고, 제출서류는 보청기적합관리 급여청구서, 보청기 적합관리 확인서, 통장사본이 필요합니다.

 

여기까지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보청기 업체마다 광고에 열을 올리는만큼 좋은 제품 잘 비교하셔서 본인에게 맞는 상품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정말 좋은 제도인듯합니다. 문제점도 이번에 잘 바뀐듯하구여.. 다들 좋은 제품 잘 구매하시고, 그럼 여기까지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신청방법 관련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